나눔의 집 후원금 논란 확산...이사회 “시 감사서 횡령 지적 없었다”

기사 소리로 듣기
다시듣기

조계종 “나눔의 집은 종단과 무관”

경기 광주시 퇴촌면 나눔의 집에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흉상이 세워져 있다.나눔의 집은 위안부 피해 할머니 처우와 후원금과 관련 논란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br>
경기 광주시 퇴촌면 나눔의 집에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흉상이 세워져 있다.나눔의 집은 위안부 피해 할머니 처우와 후원금과 관련 논란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생활시설인 경기 광주시 퇴촌 나눔의 집의 후원금이 피해자 할머니들에게 사용되지 않았다는 주장과 관련 파문이 커지고 있다.

나눔의 집 김대월 학예실장 등 직원 7명은 19일 MBC PD수첩에서 “나눔의 집이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보금자리임을 내세우지만, 실상은 지원금으로 운영되는 무료 양로시설일 뿐 그 이상의 치료나 복지는 제공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법인이 채용한 운영진이 20여 년간 독점 운영했고, 병원 치료비나 물품 구입 등을 모두 할머니들 개인 비용으로 지출하게 했다”고 강조했다.

이 직원들은 “나눔의 집에 지난해 25억 원이 넘는 후원금이 들어왔지만, 할머니들을 위해 쓰인 돈은 6400만 원뿐”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수입·지출을 담당하는 사무국장의 배임·횡령 의혹도 제기했다.

이에 대해 안신권 나눔의 집 소장은 20일 “사실관계 확인 후 개선하고 시정하겠다”며“할머니들 학대문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며, 할머니들 병원은 아산병원 등과 협약하여 전액 무료로 치료받고 있어 별도의 병원비 지출이 필요 없었던 것이니 병원비를 쓰지 말라고 지시한적 한번도 없었다”고 해명했다.

안소장은 “사회복지법인에서는 농지를 매입할 수 없어 어쩔 수 없이 안신권 소장 명의로 토지를 매입했다. 현재 토지는 나눔의 집에서 주차장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추후 국제평화인권센터 등 건물을 짓기 위해 명의를 법인으로 전환시켰다”고 덧붙였다.

나눔의 집 이사회는 이날 “이유를 불문하고 이런 사태가 발생한 것에 대해 책임을 통감하며 언론보도와 관련해 불필요한 오해가 확산되는 것에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며 법인 이사회의 입장을 밝혔다.

이사회는 “법인은 나눔의 집 시설에 근무하는 일부 직원들이 제기한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관할 지자체인 광주시에 특별감사를 요청, 4월28일 사전결과 통지를 통보받았다. 후원금 횡령 및 할머니들에 대한 문제는 지적된 바 없으며, 다만 운영과 관련한 경고와 시정명령 조치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사회는 또 “후원금을 적립해 둔 것은 할머니들이 돌아가신 후에도 위안부 문제 해결 및 인식확산을 위한 활동이 지속돼야 할 필요성이 있기 때문”이라며“현재 인권센터 설립 이외의 요양원 건립 등의 계획은 확정된 바 없고, 사회복지법인 나눔의집은 조계종 산하 법인이 아니다”며 “조계종 총무원이 운영에 참여하거나 관리?감독하는 것이 아닌 독립된 법인으로서 운영되고 있다 ”고 해명했다

한편, 조계종측도 이날 “나눔의 집은 독립된 사회복지법인으로 대한불교조계종이 직접 관리·감독하는 기관이 아니다. 나눔의 집 운영과 관련 종단이 직접 관여한 사실도 없고, 종단은 해당 법인에 대한 관리감독권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조계종측은 또 “금번 나눔의 집과 관련한 왜곡 취재 및 방영은 오랜 시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생활터전이자 안락한 노후를 지원하고자 했던 나눔의 집 전체의 노력들을 폄훼하는 행위와 다름없다”고 덧붙였다.

글·사진 신동원 기자 asadal@seoul.co.kr
  • 카카오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네이버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 트윅,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odayBest
  1. “아빠 골프쳤다”…故 김문기 ‘딸에게 보낸 동영상’ 이재명 유죄 결정타

    thumbnail - “아빠 골프쳤다”…故 김문기 ‘딸에게 보낸 동영상’ 이재명 유죄 결정타
  2. “중학생 때 쓰던 가방, ‘이것’ 들어있을 줄이야”…수능 부정행위 처리된 수험생

    thumbnail - “중학생 때 쓰던 가방, ‘이것’ 들어있을 줄이야”…수능 부정행위 처리된 수험생
  3. “야밤에 네가 왜…” 부부가 퇴근 후 침실에서 맞이한 ‘뜻밖의 손님’(영상)

    thumbnail - “야밤에 네가 왜…” 부부가 퇴근 후 침실에서 맞이한 ‘뜻밖의 손님’(영상)
  4. 4살 킥보드로 때린 교사, CCTV 확인하니 원생 11명 더 폭행…“떨어진 밥 먹이기도”

    thumbnail - 4살 킥보드로 때린 교사, CCTV 확인하니 원생 11명 더 폭행…“떨어진 밥 먹이기도”
  5. 누군가는 돈 없어 못가는 수학여행…몰래 대신 내준 학부모 “뿌듯하면서도 씁쓸”

    thumbnail - 누군가는 돈 없어 못가는 수학여행…몰래 대신 내준 학부모 “뿌듯하면서도 씁쓸”
  6. “바보 XX” 아내 꾸중에…옆가게 사장 흉기살해 시도

    thumbnail - “바보 XX” 아내 꾸중에…옆가게 사장 흉기살해 시도
연예의 참견
더보기
여기 이슈 뉴스
더보기
갓생 살기
더보기
광고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