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묘에 손 물려 피 났다”…3세 아이 ‘광견병’ 사망

기사 소리로 듣기
다시듣기

베트남 잘라이성에서만 올해 4번째 광견병 사망

2023년 8월 8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고양이가 수의사로부터 광견병 백신을 맞는 모습. 2024.07.17. EPA 연합뉴스 자료사진(해당 기사와 직접적 관련 없음)
2023년 8월 8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고양이가 수의사로부터 광견병 백신을 맞는 모습. 2024.07.17. EPA 연합뉴스 자료사진(해당 기사와 직접적 관련 없음)
베트남에서 자기 집 고양이에 손을 물린 3세 소년이 광견병에 걸려 숨진 사건이 발생했다.

17일(현지시각) 현지 매체 VN익스프레스 등에 따르면 베트남 중부 잘라이성에서 한 어린아이가 집에서 키우는 반려묘에게 손을 물린 지 한 달 만인 지난 15일 사망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 아이는 지난 수일 동안 구토 등의 증세를 보이다 14일 응급실을 찾았다. 의료진은 광견병으로 인한 위장 감염, 탈수 진단을 내리고 아이를 인근 아동 병원으로 이송했다.

아동 병원에서 하룻밤 입원을 시킨 가족은 다음날 일찍 아이를 집으로 데려왔다. 그런데 집에 돌아온 후 아이는 비명을 지르고 물이나 음식을 삼키지 못했고 침을 흘리면서 극심한 두통을 호소했다. 결국 몇 시간 후 아이는 숨을 거뒀다.

가족들에 따르면 한 달 전 아이가 고양이에 손을 물렸을 당시 상처는 얕았지만 피가 났다. 그러나 광견병 백신을 맞거나 광견병 관련 치료는 받지 않았다.

아이의 손을 문 고양이는 이후 집에서 사라져 돌아오지 않았다.

이 아이의 사망으로 올해 잘라이성에서만 광견병으로 4명이 숨졌다.

개나 고양이, 야생동물 등에 물렸을 때 광견병 감염을 막는 방법은 광견병 백신을 맞는 것뿐이라고 이 매체는 강조했다.

동물에 물리면 즉시 응급 치료 받아야광견병은 광견병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는 동물에게 사람이 물려서 생기는 질병으로 급성 뇌척수염의 형태로 나타난다. 주로 감염된 개가 물어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고양이, 여우, 너구리, 박쥐, 원숭이에 물려도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다.

광견병은 합병증이 발생하면 사망에 이른다. 치료를 하지 않으면 평균 7일, 치료를 하더라도 평균 25일 이내에 거의 100%의 환자가 사망한다.

만약 동물에게 물리면 즉시 가까운 병의원에서 소독 등 응급 처치를 받아야 한다.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는 소독제로 충분히 소독해야 하며 면역글로불린 제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이보희 기자
  • 카카오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네이버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 트윅,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odayBest
  1. 女 격투기 선수, 치한 직접 제압 안 하고 경찰 부른 ‘뜻밖의 이유’

    thumbnail - 女 격투기 선수, 치한 직접 제압 안 하고 경찰 부른 ‘뜻밖의 이유’
  2. “이런 것도 놓고 가?”…손님이 호텔에 두고 떠난 ‘황당’ 분실물

    thumbnail - “이런 것도 놓고 가?”…손님이 호텔에 두고 떠난 ‘황당’ 분실물
  3. “전부 치고 있습니다”…마동석 ‘살벌 추석 인사’ 알고 보니

    thumbnail - “전부 치고 있습니다”…마동석 ‘살벌 추석 인사’ 알고 보니
  4. ‘日모델과 열애설’ 오상욱, ‘이 사람’과 커플룩 입고 밀착 사진

    thumbnail - ‘日모델과 열애설’ 오상욱, ‘이 사람’과 커플룩 입고 밀착 사진
  5. “절박한 심정이었다”…사유리가 밝힌 ‘자발적 비혼모’ 된 이유

    thumbnail - “절박한 심정이었다”…사유리가 밝힌 ‘자발적 비혼모’ 된 이유
  6. 美 명문대 가더니 사람 변했네…‘김성주 子’ 김민국 금발 변신

    thumbnail - 美 명문대 가더니 사람 변했네…‘김성주 子’ 김민국 금발 변신
연예의 참견
더보기
여기 이슈 뉴스
더보기
갓생 살기
더보기
광고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