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안희정 신병처리 검토 착수…진술내용 분석 주력

기사 소리로 듣기
다시듣기

19∼20일 20시간여 밤샘조사…고소인 추가 조사 가능성도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성폭력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안 전 지사 진술 내용 분석에 수사력을 모으면서 신병처리 방향을 면밀히 검토 중이다.
성폭행 혐의를 받고 있는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가 19일 오전 서울 마포 서울서부지검으로 출두하고 있다. 2018.3.19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성폭행 혐의를 받고 있는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가 19일 오전 서울 마포 서울서부지검으로 출두하고 있다. 2018.3.19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20일 검찰에 따르면 사건을 맡은 서울서부지검 여성아동범죄조사부(오정희 부장검사)는 안 전 지사를 지난 19일 오전 10시 소환해 밤샘 조사했다.

안 전 지사는 이날 오전 6시 20분께 검찰청사를 나가 조사 시간은 검찰청 체류 시간을 기준으로 20시간 20분에 달했다.

안 전 지사는 지난 9일에도 검찰에 자진 출석해 9시간 30분가량 조사받은 바 있다.

지난번 출석 때는 안 전 지사 측이 미처 조사 준비를 하지 못한 검찰을 상대로 사실상 일방적으로 주장을 펼쳤다면 이번 조사는 고소인 조사와 압수수색, 참고인 조사 등으로 관련 자료를 충분히 검찰이 주도하는 구도로 이뤄졌다.

안 전 지사는 두 번째 검찰 조사에서 “(고소인들과의 성관계는) 합의에 의한 관계였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무상 위력 때문에 의사에 반해 성관계를 맺었다는 고소인들의 주장과 배치되는 셈이다.

검찰 관계자는 “조사한 내용을 분석·검토하면서 빠진 것이 있는지도 살피는 중”이라고 전했다.

두 차례 조사에서 총 30시간 가까이 안 전 지사를 상대한 검찰은 진술 내용을 세부적으로 분석하면서 그의 범죄 혐의를 가다듬고 있다. 만약 필요하다면 고소인 추가 조사나 추가 증거 확보에 나설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검찰은 지금까지 수사한 내용을 토대로 전반적인 정황을 파악하는 한편 안 전 지사의 신병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도 고심하고 있다.

검찰은 이르면 이번 주 중 안 전 지사 진술 내용 등을 포함한 수사 결과를 바탕으로 구속영장 청구 여부 및 기소 시점 등 향후 수사 계획을 세울 전망이다.

신병처리에는 안 전 지사가 혐의를 부인해 증거인멸 우려가 없지 않은 점, 앞서 자진해서 검찰에 출석해 조사받은 점 등이 종합적으로 고려될 것으로 보인다.

충남도 전 정무비서 김지은씨는 지난해 6월부터 8개월에 걸쳐 해외출장지와 서울 등에서 총 4차례 안 전 지사로부터 성폭행을 당했다고 지난 5일 폭로하고 6일 그를 서부지검에 고소했다.

안 전 지사가 설립한 싱크탱크 더좋은민주주의연구소 직원 A씨는 2015년 10월부터 2017년 1월 사이 3차례 성폭행과 4차례 성추행을 당했다며 지난 14일 고소장을 냈다.

안 전 지사에게는 김씨가 제기한 업무상 위력에 의한 간음·추행, A씨가 주장한 업무상 위력에 의한 간음·추행 및 강제추행 혐의가 걸려 있다.

연합뉴스
  • 카카오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네이버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 트윅,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odayBest
  1. “왼쪽 가슴은 남편 것, 오른쪽 가슴은 세상의 것”…독특한 인사법 가진 中소수민족

    thumbnail - “왼쪽 가슴은 남편 것, 오른쪽 가슴은 세상의 것”…독특한 인사법 가진 中소수민족
  2. 문가비 “1월이 마지막…정우성에 결혼도 뭣도 요구한 적 없다”

    thumbnail - 문가비 “1월이 마지막…정우성에 결혼도 뭣도 요구한 적 없다”
  3. “중년에 정기적으로 ‘이것’ 한다면…노년기 치매 발병 위험 ‘뚝’”

    thumbnail - “중년에 정기적으로 ‘이것’ 한다면…노년기 치매 발병 위험 ‘뚝’”
  4. “중국인 무리, 서울서 한국인 맥주병 폭행”…실내흡연 못하게 했다고

    thumbnail - “중국인 무리, 서울서 한국인 맥주병 폭행”…실내흡연 못하게 했다고
  5. “조국, 바깥소식에 많이 답답해해…구치소 생활엔 잘 적응” 옥중 편지 공개

    thumbnail - “조국, 바깥소식에 많이 답답해해…구치소 생활엔 잘 적응” 옥중 편지 공개
  6. “오겜2, 완전 실망스러워” 혹평 보란듯이…공개 하루 만에 ‘대박’

    thumbnail - “오겜2, 완전 실망스러워” 혹평 보란듯이…공개 하루 만에 ‘대박’
연예의 참견
더보기
여기 이슈 뉴스
더보기
갓생 살기
더보기
광고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