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KTX 사고 관련 실태 점검…안전관리 대책 수립 예정

기사 소리로 듣기
다시듣기
국토교통부는 지난 5일 발생한 경부고속선 KTX-산천 열차 사고와 관련해 고속열차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한다고 10일 밝혔다.

국토부는 고속열차 정비계획의 수립과 시행 적정성, 철도안전관리체계 준수 여부 등을 집중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다. 점검단은 국토부 철도안전감독관 5명, 한국교통안전공단 검사관 6명으로 구성됐다.

국토부는 또 유관기관, 업계, 학계 전문가로 구성된 태스크포스(TF)를 중심으로 사고의 정확한 원인과 경위, 기관별 대처 상황, 수요자 관련 서비스 등을 면밀히 검토해 고속철도 안전관리 대책을 이달 중으로 수립할 예정이다. 임종일 국토부 철도안전정책관은 “정확하고 내실 있는 점검을 기반으로 안전관리 대책을 수립할 것”이라며 “이번 점검에서 법 위반 행위가 발견될 경우 엄중히 조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토부는 사고 열차의 바퀴가 빠지면서 사고가 났을 것으로 추정하고, 조사위원회를 통해 정확한 사고 원인을 찾고 있다. 조사위원회는 현장 조사에서 사고 지점에서 3㎞가량 앞 오탄터널에서 탈선한 4호차 차량의 바퀴를 발견했으며, 현재 바퀴가 빠진 이유에 대해 제작 결함, 정비 불량, 외부 충격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조사를 하고 있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
  • 카카오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네이버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 트윅,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odayBest
  1. “내 돈 먼저 본 사람이 임자였다”…김성수, 수십억대 사기 피해 고백

    thumbnail - “내 돈 먼저 본 사람이 임자였다”…김성수, 수십억대 사기 피해 고백
  2. “잘생긴 배우와 ‘바람난’ 아내…중형차 한대값 쏟아부었다네요”

    thumbnail - “잘생긴 배우와 ‘바람난’ 아내…중형차 한대값 쏟아부었다네요”
  3. “60세 이상이면 200만원씩 드립니다”…주민들에 용돈 쏜 中‘억만장자’ 왜?

    thumbnail - “60세 이상이면 200만원씩 드립니다”…주민들에 용돈 쏜 中‘억만장자’ 왜?
  4. “당해보니…” 46세 女배우, 이혼 후 男이상형 확 바뀐 이유

    thumbnail - “당해보니…” 46세 女배우, 이혼 후 男이상형 확 바뀐 이유
  5. “尹, 샌드위치 만들어놓고 가셨다”…체포 직전까지 식사 정치

    thumbnail - “尹, 샌드위치 만들어놓고 가셨다”…체포 직전까지 식사 정치
  6. 과천 공수처 청사 부근서 60대 추정 남성 분신…“신원 확인 중”

    thumbnail - 과천 공수처 청사 부근서 60대 추정 남성 분신…“신원 확인 중”
연예의 참견
더보기
여기 이슈 뉴스
더보기
갓생 살기
더보기
광고삭제